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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마감) 2023 신입생대상 입학전 교양필수(코딩교과) 「창의적사고와 코딩」 모집안내
작성자 SW중심대학사업단 사업지원팀 이계선
날짜 2023.01.09 (최종수정 : 2023.01.27)
조회수 5,978

      


 

 

 

 

2023학년도 신입생 대상 입학 전 교양필수(코딩교과)

창의적사고와 코딩

 

 

 

 

 

1. 목적

입학 전 합격생들의 필수교양 과목인 공통교양 종합적사고영역의 창의적사고와 코딩의 수강 및 우수 학생의 학점 인정

입학 전 학생들의 이탈 방지 및 학업 분위기 조성을 통한 면학분위기 구축

 

2모집대상

SW융합대학(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공학과, 모바일시스템공학과, 정보통계학과, 산업보안학과)을 제외한 죽전, 천안캠퍼스 전체 수시 신입생 입학 대상자 중 모집

구분

목적 및 내용

비고

죽전

문과대학, 법과대학, 사회과학대학, 경영경제대학, 사범대학, 음악예술대학


천안

외국어대학, 과학기술대학, 생명공학대학, 예술대학, 스포츠과학대학, 의과대학, 공공보건과학대학, 간호대학, 치과대학, 약학대학


- 공과대학, SW융합대학 및  과학기술대학(신소재/식공/에너지/경공), 생명공학대학(제약)은 수강 대상이 아닙니다.


모집인원: 4개 분반 160, 죽전 2분반(40× 2 = 80), 천안 2분반(40× 2 = 80)

 

3. 추진내용

대상교과목: 공통교양 종합적사고영역 창의적사고와 코딩(2학점)

구분

목적 및 내용

비 고

창의적사고와 코딩

분반1: 죽전(인문, 예체능)

분반2: 천안(인문, 예체능,

                   자연)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문제의 정의 및 해결 아이디어의 SW를 통한 현실화 단계를 통해 창의적 역량과 논리적 문제해결역량 제고

SW Language: Scratch

2학점

창의적사고와 코딩

분반3: 죽전(사회)

분반4: 천안(사회)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문제의 정의 및 해결 아이디어의 SW를 통한 현실화 단계를 통해 창의적 역량과 논리적 문제해결역량 제고

SW Language: App Inventor

2학점


교과목 구성[별첨 참조]

구분

목적 및 내용

비 고

일정

모집 기간 및 신청 [선착순 마감]

모집기간 : 2023111() ~ 113() 17:00

                 (선착순 모집 완료 후 수강대상 및 강의 안내 문자 발송)

신청 URL : https://forms.gle/DDqrvZAcUyJRoAnYA

 

교육 내용

교육일자: 2023118() ~ 27() (13)

학점: 2학점(30시간 강의)

교육방식: Flipped Learning

- 온라인: 10시간 (https://mooc.dankook.ac.kr/)

      온라인 수업시간: 1월 18() ~ 1월 27()

- 오프라인: 20시간

      오프라인 수업시간: 130() ~ 27()

                           13~16(13시간 × 6, 12시간 = 20시간)

강의실: 오프라인

- 죽전 : 2개 실습강의실  (추후 공지예정)

- 천안 : 2개 실습강의실 (추후 공지예정)


학점인정

학점인정 조건

출석: 결석 2회까지 인정

본교 상대평가 기준에 맞추어 성적부여

  (B+이상 우수성적자의 경우 학점인정 요청)


 



 


<창의적사고와 코딩> 강의계획서

 

□ 강의개요

교과목명

창의적사고와 코딩

학점(시간)

2학점

이수구분

공통교양

영역

종합적사고영역

강사명

추후 공지

연락처

추후 공지

 

 강의목표

○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사용자 경험을 통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이해

- 사용자 경험 중심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디자인씽킹의 활용

○ 컴퓨터 코딩을 활용하여 창의적 해결방안을 실제적으로 구현을 할 수 있다.

- 기초 컴퓨터 코딩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구현의 실제

 

 성적평가

평가요소

평가방법

비율(%)

출석

오프라인 수업 기준

- 피치못할 사정으로 결석 2회까지 허용(증거 제출)

- 결석 2회 허용, 지각 2회는 결석 1회로 처리

- 결석 3회부터는 F로 처리되어 학점 이수 불가

20

기말고사

이론 시험

30

학습태도

수업 참여도

10

팀과제1

생활 속의 아이디어를 찾아라!

주제: 나만의 앱을 만든다면?

형식: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로 PPT제작(프로토타입 만들기까지)

분량: 10분 이내로 발표

15

팀과제2

생활 속의 앱 제작하기

주제: 팀과제1을 앱으로 구현하기

형식: 스크래치/앱인벤터를 이용한 프로그램 개발

분량: 100 MB 이내

25

합계

100

* 과제 일정 및 횟수는 변동될 수 있음

 

 강의유형

플립러닝, 온라인 강의(10시간), 오프라인 강의(20시간)


 교재

주교재: 강의자료

 

 수업일정

1~5주 수업 : 온라인 강의(10시간)

인문, 예체능, 자연 계열

사회계열

1

오리엔테이션

창의적사고와 코딩이란?

창의적사고의 필요성

소프트웨어와 DAA Thinking

- DAA Thinking의 사고와 과정, 적용사례

2

창의적사고로 문제 해결하기

사용자 경험과 디자인사고 프로세스

3

디자인씽킹

공감과 페르소나

아이디어 만들기

창의적사고로 코딩하기

사용자 경험 중심의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디자인사고

4

디자인씽킹

모형제작과 테스트

생활 속 이야기로 문제 정의하기

사용자 스토리와 경험 정의
(스토리, 페르소나)

문제 정의 및 아이디어 만들기

5

나만의 아이디어로 문제 해결하기

나만의 아이디어로 문제 해결하기

6

팀과제 발표

팀과제 발표

7

스크래치 처음 코딩 해보기

디자인씽킹과 코딩

스크래치(Scratch)

앱인벤터 처음 코딩 해보기

디자인씽킹과 코딩

앱인벤터(AppInventor)

8

나만의 코딩 만들기

생활 속의 아이디어

나만의 코딩 만들기

생활 속의 아이디어

9

생활 속 이야기로 문제 정의하기

사용자 경험중심 어플리케이션 개발

생활 속 이야기로 문제 정의하기

사용자 경험중심 어플리케이션 개발

10

생활 속 문제 해결모형 만들기

정보구조설계

화면모형

생활 속 문제 해결모형 만들기

정보구조설계

화면모형

11

일상생활과 디자인씽킹 코딩

다양한 디자인 코딩 사례

일상생활 속의 디자인 코딩 구현

일상생활과 디자인씽킹 코딩

다양한 디자인 코딩 사례

일상생활 속의 디자인 코딩 구현

12

창의적사고로 다시 돌아오기

창의적사고로 다시 돌아오기

13

코딩의 완성 및 공유

코딩의 완성 및 공유

14

팀과제 발표

팀과제 발표

15

기말고사

기말고사

* 모든 강의는 온라인오프라인 혼합형(Blended)으로 진행됨

* 세부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6~15주 수업 : 오프라인 강의(20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