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 프로젝트 수행계획서

과 제 명

IoT/AI 체험형 코딩교육 커리큘럼 개발 및 언택트 플립러닝 교육플랫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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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기관명

루원(주)

과제책임자

백승훈 교수

참여인원


추진배경

창의 융합적 소양을 갖춘 청소년 인재 조기발굴 및 육성을 위해 SW 메이커 교육이 활성화 있음.

참여 기업은 메이커 교육 및 소프트웨어(코딩) 교육을 국내외 학교에서 추진하고 있음.

목표 및 내용

아두이노 등 교육용 보드를 이용한 사물인터넷(IoT) 코딩 교육 커리큘럼 개발(장기교육)

- 아두이노, 마이크로비트 등 교육용으로 설계된 보드를 활용한 교육 커리큘럼 개발(30차시 기준)

- 중등-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체험형 교육으로, 블록코딩을 활용한 교육 커리큘럼

 

인공지능 체험형 코딩교육 커리큘럼 개발(·장기교육)

- 머신러닝/딥러닝/컴퓨터비전 등 인공지능을 체험하기 위한 간단한 커리큘럼 개발

- 코딩 중점형 교육보다는 알고리즘 및 교육학적인 측면에서 접근 시 효율적인 결과 도출 가능

- 인공지능에 대한 수학(선형대수학/확률통계학)적인 접근을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계

 

소프트웨어 및 메이커 언택트 플립러닝 교육플랫폼 개발

- 학습자 질문 유도 중심 교육시스템 설계

- 관리편의적 관점에서 질문-답변-피드백 선순환구조 구성

- 컨텐츠 공유 생태계 조성으로 선생님들의 교육컨텐츠 제작 부담 해소

- 공유되는 교육컨텐츠의 질문아카이브 자동 연동

- 특수상황에 대비한 소프트웨어 및 메이커 교육 비대면 플랫폼 개발 및 저변확대 필요

- 인공지능, 빅데이터, 뉴미디어 연계 소프트웨어 및 메이커 교육컨텐츠 제공

기대효과

국내외 SW 및 메이커교육 산업 진출의 중장기적 로드맵 설계

-교육부의 메이커교육 활성화 지침에 따른 국내외 코딩교육 시장 활성화 및 시장 주도를 위한 로드맵 설계

 

커리큘럼을 통해 실교육 파견테스트를 통한 PoC(개념증명) 진행

-커리큘럼의 다각화를 통해 실질적인 교육 성과 및 교육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한 PoC를 진행하면서, 청소년들에게 인공지능/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개발의 체험적인 측면에서의 유용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