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0.08.27 조선일보]
작성자 SW중심대학사업단 백승훈
날짜 2020.08.27
조회수 430
썸네일 /thumbnail.70884.jpg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26/2020082602976.html

"디지털 전환시대… 전 국민 AI·SW 교육 확산, 선택 아닌 필수"


(나연묵·한국정보과학회 SW·AI정책위원회 위원장)



증기기관과 전기의 발명에 따른 1·2차산업혁명, 컴퓨터·인터넷의 발명에 따른 3차산업혁명에 이어 IT 기술과 산업이 완전히 융합되는 4차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디지털 기술의 적용으로 인해 사회의 모든 측면에 변화가 일어난다. 이를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라고 부른다. '디지털'이란 표현은 컴퓨터에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0과 1이라는 이진수 체계를 이용하는 데서 비롯됐다. 디지털 이전의 '아날로그' 시대에는 연속적인 파형으로 표현이 되던 정보가 디지털 시대에서는 0과 1의 이진 체계로 표현되고 있다.


디지털의 확산에 따라 아날로그 필름의 대명사인 코닥이 폐업 직전의 위기까지 몰렸다가 최근에 미 정부로부터 제약업 허가를 얻으면서 기사회생하게 됐다는 기사가 화제에 오르기도 하였다. 월마트 등의 전통적인 유통업이 디지털 기술로 무장한 아마존의 온라인 시장에 자리를 내어주고 있다. 기계·전자 기술이 주도하던 자동차는 자율주행·인공지능(AI) 기술 제품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 성장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AI를 기반으로한 디지털 전환은 오히려 가속화될 전망이다. 그러나 국내 기업의 인공지능 도입과 디지털 전환 수준은 아직도 저조한 편이며 디지털 혁신을 선도할 산업 인력의 AI·SW 역량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아날로그 시대의 과학 기반은 수학과 물리학이 중심이었다면 4차산업혁명 디지털 시대의 과학의 기반은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기술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SW코딩과 인공지능 활용 능력은 전공 분야, 산업 분야와 무관하게 디지털로 전환되는 미래사회의 필수 역량이 되고 있다.


정부가 글로벌 추세를 반영해 인공지능 국가전략, 디지털 뉴딜과 이와 연계되는 AI·SW 10만 인재 양성 정책에 이어 '전 국민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교육 확산방안'을 발표한 것은 환영할 만하다. 이 방안은 맞춤형 비대면 실시간 교육이 가능한 온라인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 구축, 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원까지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중심 교육 수행 등을 제안하고 있다.


전 국민 AI·SW 교육 확산 방안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SW중심대학, AI대학원, 이노베이션아카데미 등은 주변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거점들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고 양질의 온라인 교재를 개발해, 온라인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에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제 전 국민 AI·SW 교육 확산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지금은 미래 사회를 움직일 기반 기술인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의 이해와 활용 능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전 국민 AI·SW 교육 확산 노력을 통해 IT·SW·AI 모든 측면에서 미래 산업의 혁신을 견인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해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출처 : 조선일보(https://new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