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72 |
  •  페이지 3/11
2021 산학전문가위원 공동워크샵 개최 - 2021.11.18.~19.

2021.11.22

452

단국대 SW중심대학사업단은 "2021 산학 전문가위원 공동 워크샵" 을 충북 제천 레스트리 리솜 스페이스A홀에서 지난 11월 18일, 19일 양일간 실시하였다. 단국대 SW중심대학사업단 나연묵 단장을 비롯하여 총 32명의 SW중심대학사업단 구성원들과 외부 산업계 전문가들이 함께 코로나 이후 SW교육 혁신 방안을 모색하고 AI 교육에 대해 산업체 전문가들과 의견 수렴 및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시간을 가졌다. 18일 오후부터 센터별 심층토론을 시작으로 SW중심대학의 각 학과 학과장들도 모두 참석을 하여 교과 과정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벌였다. 그리고, 다날의 개발본부장 김상현 전무와 이마트의 AI담당 김훈동 담당을 모시고 산업체 현장에서의 AI 활용 사례와 인재 육성 방향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나누고 토론하는 시간으로 진행이 되었다. 19일에는 충남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과 온라인으로 의견을 나누고 협력방안 모색하는 세션을 시작으로 장기적인 SW교육혁신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는 "2단계 사업 맥락 캔버스"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브레인스토밍 워크숍을 통해 단국대학교의 SW교육 성과를 돌아보면서 사업단 향후 계획을 수립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워크숍 내용을 토대로 단국대학교의 SW중심대학사업단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지능 정보 사회를 리드하는 미래 인재 육성 요람이 되고자 최근의 사회 변화와 기술 흐름에 맞는 SW교육 미래 비전을 새롭게 가다듬고 단단한 SW교육 확산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2021 단단한 SW교육 포스트 코로나 심포지움 개최 - 2021.11.03.~04.

2021.11.05

398

단국대 SW중심대학사업단은 지난 11월 3일, 4일 양일간 "2021 단단한 SW교육 포스트 코로나 심포지움"을 제주 제주도 메종글래드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심포지움에서는 SW교육 트렌드를 반영해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 체험학습이 가능하도록 조성된 SW미래채움 제주센터를 방문하여 운영 과정과 그동안의 성과들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토론을 진행했다. 그리고, SW교육 전문가를 모시고 포스트 코로나시대, SW교육 플랫폼의 진화와 관련하여 SW교육 혁신과 개방형 온라인 교육과정 활성화 관련 논의를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심포지엄 내용을 토대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시작하는 단국대학교의 SW중심대학사업단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지능 정보 사회를 리드하는 미래 인재 육성 요람이 되고자 단단한 SW교육 확산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경기정보산업협회와 공동 추계 세미나 개최 - 2021. 11. 01

2021.11.04

410

단국대 SW중심대학사업단은 경기정보산업협회, 경기TP남동부지역사업단과 함께 11월 1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공동 추계 세미나를 개최했다. "메타버스·SW 및 ict 융합기술 활용 산업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컨퍼런스에는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석해 최근 산업 동향과 미래 전망을 공유했다. 1부에서는 이동학 삼육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용선 ㈜프리스타일테크놀로지 대표가 '스마트 계량기와 SW 기반 통합검침 플랫폼'을, 김경수 ㈜드림스페이스디자인 대표가 '전시공간의 메타버스 연출과 실감형 디지털 콘텐츠 적용'을, 이상덕 ㈜로드피아 대표가 'AI와 제조업이 바라보는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주제로 각 분야 산업 동향과 자사의 솔루션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진 2부에서는 김선명 단국대 교수를 좌장으로 △초실감 훈련 체감형 메타버스 구현과 활용사례(이경주 ㈜요요인터렉티브 대표) △양자암호통신 구현과 차세대 보안서비스(김종오 ㈜텔레필드 특수사업본부장) △글로벌 트렌드와 마이크로덕트(Global Trend with Microduct, 여도엽 ㈜케이넷 이사) △Secured IoT Edge 컴퓨팅과 SW 기반 자율주행 안전관리 보안 솔루션(박현주 ㈜시옷 대표) 등의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단국대 SW중심대학사업단-산업통상자원부 R&D전략기획단과 MOU 체결

2021.11.02

406

단국대 SW중심대학사업단이 산업통상자원부 R&D전략기획단의 신산업MD그룹과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난 11월 2일 SW-ICT관 301호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산업통상자원부 R&D전략기획단 신산업MD그룹 이규택 MD, 이헌구 그룹장을 비롯하여 단국대 SW중심대학사업단 나연묵 단장과 단국대 산학협력단 김호동 단장을 비롯하여 10여명의 단국대 교수들이 참가하였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SW 및 SW융합분야 산업핵심과제 공동 기획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기반 신산업R&D전략 연구 ▲대학 인적자원 활용 및 육성 등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2021 단단한 SW교육 미래 비전 구축 심포지움 개최 - 2021.06.23.~25.

2021.06.28

539

인기글

단국대 SW중심대학사업단은 "2021 단단한 SW교육 미래 비전 구축 심포지움" 을 제주도 제주 스위트 호텔 스위트홀에서 지난 6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실시하였다. 단국대 SW중심대학사업단 나연묵 단장을 비롯하여 총 25명의 SW중심대학사업단 구성원들과 외부 산업계 전문가들이 함께 언택트 시대의 SW교육 혁신 방안을 모색하고 AI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 및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SW교육의 새로운 미래 비전에 대해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23일 오후부터 시작된 첫번째 세션에서는 SW산학협력, 가치확산, OSS교육의 최근 이슈 및 SW중심대학사업 2단계 진입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으로 진행이 되었다. 24일 오전에 시작된 두번째 세션에서는 SW·AI교육 전문가들의 강연과 토론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첫번재 강연은 제주SW미래채움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이대은 팀장이 제주도의 SW·AI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사례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으며, 두번째 강연은 AI·빅데이터 전문 기업 아이겐코리아 황경서 대표로부터 AI·빅데이터를 비즈니스에서 활용하는 사례를 통해 대학에서 어떤 교육들이 더 필요할지에 대해 많은 토론이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최근 코스피 상장을 앞두고 있는 크래프톤의 데이터 엔지니어 하정희 팀장으로부터 게임회사의 근무 환경과 인재상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게임 기업으로 취업하는데 필요한 역량 함양에 대해 열띤 논의를 하였다. 이어진 오후 세션은 단국대 SW중심대학의 2단계 미래 비전 통합에 대한 각 센터별 발표가 있었으며, KCC 2021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일정에도 참석하는 것으로 2일차가 마무리 되었다. 마지막날인 25일 오전은 SW중심대학의 향후 교과 과정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벌였으며, 이번 심포지움은 원격에서도 참석할 수 있도록 일부 세션은 온라인으로도 함께 진행이 되었다. 특히 이번 심포지움은 기업체 전문가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와 현장에서 필요로하는 역량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를 함으로써 대학의 SW인재양성 방향에 대해 구성원들 전체가 의미있는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 이번 심포지엄 내용을 토대로 단국대학교의 SW중심대학사업단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지능 정보 사회를 리드하는 미래 인재 육성 요람이 되고자 최근의 사회 변화와 기술 흐름에 맞는 SW교육 미래 비전을 새롭게 가다듬고 단단한 SW교육 확산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경기정보산업협회와 공동 춘계 세미나 개최 - 2021. 5. 18

2021.05.19

788

인기글

단국대 SW중심대학은 경기정보산업협회와 공동으로 "AI 기반 데이터 활용 ICT융합 기술과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5월18일에 공동 춘계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경기정보산업협회, 경기TP남동부사업단이 주최하고 단국대 SW중심대학 사업단의 주관하에 오픈링크시스템, 알스피릿, 우현기술, 소울시스템즈, 올포랜드, 쓰임기술 등의 기업이 참여하여 최근의 기술 이슈와 그간의 성과 및 사례를 발표 하였다. 연승호 경희대 교수가 좌장을 맡은 1부에서는 'ICT·SW가 대한민국의 경쟁력이다'란 주제로 △산학협력 프로젝트 교육 기반 취창업 SW인재역량 강화 사례 (백승훈 단국대 교수) △신경심리검사와 AI 활용을 통한 치매진단 보조시스템(성재용 오픈링크시스템 대표) △AI기반 이상감지 기술과 모니터링 플랫폼 구축(이혜영 알스피릿 대표) △ICT 기반 치환형 공기청정제균 공조시스템(이현우 우현기술 대표) 등의 주제 발표가 이뤄졌다. 이어 2부에서는 나관상 KT 상무가 좌장으로 △정부 R&D 제안요령과 각부처 연구기술개발(김동옥 ICT폴리텍대학 학과장) △차세대지능형 ICT 트랙팩 분석과 유해정보 진단 솔루션(김신규 소울시스템즈 대표) △디지털 트윈을 위한 3차원 공간정보 구축과 활용(서봉상 올포랜드 그룹장) △AI기술과 AI기반 휴먼로이드로봇의 활용(최연준 쓰임기술 대표) 등이 발표됐다. 이번 세미나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필수 대응전략을 비롯하여, AI기반 데이터 활용 ICT융합기술과 활성화 방안에 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공유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세미나 관련하여 아래 기사 내용 참고)

소프트웨어業플러스(SWUP+) 창업프로그램 지원팀 선정

2021.05.14

446

단국대 SW중심대학사업단(이하 사업단)은 지난 5월 3일 2021년도 소프트웨어業플러스(SWUP+) 프로그램에 지원한 9개팀에 대한 온라인 실시간 발표 평가를 실시하고 올해 지원할 6개의 창업팀을 선정하였다. 소프트웨어業플러스(SWUP+)는 단국대 SW중심대학에서 창업을 희망하는 SW관련학과 학생팀에게 전담 교수,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안정적이고 든든한 창업 기반을 제공하는 SW융합형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면 발표 평가가 아니라 Zoom을 활용한 온라인 실시간 발표로 최종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심사를 통해 6개팀을 올해 지원팀으로 선정하였다.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 시행에 따른 맞춤형 IoT 수거함 아이디어를 낸 쓰리(3RE)팀을 비롯하여 장거리 재난 조기감시 AI 솔루션 서비스, VR을 활용한 화상채팅 소셜네트워킹 플랫폼, CCL음원(자유이용저작물) 맞춤 선곡 기능으로 스마트 매장음악서비스를 구현하는 서비스까지 다양한 아이디어로 변화와 혁신을 꿈꾸는 창업가들이 소프트웨어業플러스(SWUP+)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지원을 받게 된다. 소프트웨어業플러스(SWUP+) 창업팀으로 선정된 팀들은 5월부터 올해말까지 사업 아이템을 개발하고 창업팀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전담교수와 외부 전문가들이 멘토링과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하게 되며, 특히 올해는 코로나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 시행되고 있어 대면 접촉 멘토링보다는 온라인을 활용한 멘토링과 교육 프로그램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