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글로벌 핵심 ICT 기술 학술대회 개최 - 2019. 12. 16
작성자 SW중심대학사업단 백승훈
날짜 2019.12.17
조회수 1,089
썸네일 /thumbnail.59521.jpg

"글로벌 핵심 ICT 기술 학술대회"가 지난 12월 16일 소프트웨어 ICT관 206호에서 개최 되었다.

단국대학교 정보문화기술연구원, SW중심대학 사업단, ITRC가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학술대회에는 SW융합대학 교수들과 학생 20여명과 서울대학교 심규석 교수, 한양대학교 김정선 교수, 미국 KENT 주립대학교 오창근 교수 등 외부 전문연구자분들의 발표와 참여로 더욱 깊이있고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첫번째 발표 세션에서 가장 먼저 발표에 나선 서울대학교 심규석 교수는 "빅데이터와 Privacy"라는 주제로, 개인의 정보를 가진 민감한 데이터를 공개할 때에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서 데이터를 변환하기 위한 익명화 방법을 소개하고 이 기술의 문제점을 설명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최근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차분 프라이버시 기술에 대해 소개를 하였다.


그리고, "SW Architecture"라는 주제로 한양대학교 김정선 교수가 데이터베이스, 프레임워크, 플랫폼, IO 메커니즘(예, Web)과 같은 주변 사항과는 독립적으로, 비지니스 모델을 강조하며 testability을 향상시킬 수 있는 SW 아키텍처 패턴인 Clean Architecture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해 소개하였다.

단국대학교 ITRC 최용근 교수는 "Wearable AI and AI in Industry"라는 주제로 웨어러블 분야에서 활용하기 위해 개발되고 있는 AI기술에 대해서 사례중심으로 소개하면서, 헬스케어, 자율주행 등 AI가 집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산업분야에서의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트렌드를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미국 KENT 주립대학교 오창근 교수가 단국대학교와 켄트주립대학교의 공동연구 프로젝트로 진행 중인 VR/AR 기술을 이용한 조종사 훈련시스템의 1차 프로토타입을 소개하였다.


두번째 토론 세션에서는 SW중심대학 사업단 나연묵 단장의 발제하에 "대학의 AI 추진 방향"이러는 주제로 열띤 토론의 장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