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19 SW인재 페스티벌' 참가 - 2019. 12.04 ~ 05
작성자 SW중심대학사업단 백승훈
날짜 2019.12.12
조회수 1,051
썸네일 /thumbnail.59312.png

지난 12월 4일부터 5일까지 이틀간세종대 컨벤션센터 광개토관에서 개최된 2019년  'SW인재 페스티벌'에 단국대 SW중심대학이 참여 하였다. 

‘인재가 세상을 밝히다’라는 슬로건 아래 ‘2019 한이음 엑스포’와 함께 개최된 이번 행사의 개막식과 시상식에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석제범 원장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올해 SW인재페스티벌은 각 학교별 SW중심대학을 통해 배출되는 우수인재의 취·창업 연계를 위하여 우수 SW성과를 전시 체험 홍보하고 시상하는 행사로 진행이 되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멘토링운영사업의 일환으로 수행한 학부생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우수 성과물도 전시 및 시상이 이루어져 개발에 참여한 학생들과의 소통을 통해 참여 학생들에게 좋은 동기부여가 되었다.

단국대학교 부스에서는 지난 8월  "통일 적정기술 Maker’s 해커톤" 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정현 학생팀이 북한의 산림 황폐화로 인한 자연재해를 포함한 여러 피해를 막기 위해 제작한 나무 씨앗 파종 기계 U Plant를 전시하여 많은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LEGO MINDSTORMS EV3를 활용하여 만든 U Plant는 무한궤도 바퀴를 이용한 움직임과 크랭크축을 이용한 파종 기계로 모터의 회전 각도를 이용해 이동 거리를 계산하며, 지정한 거리를 움직이던 와중 초음파센서에 장애물 탐지 시 장애물을 회피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졌다.

아울러 개막식에서는 AI와 인간의 대결인 ‘스타크래프트’ 대회와 인기 퀴즈 프로그램을 재연한 ‘라이브 퀴즈쇼’가 진행되었으며, 행사 마지막 날에는 각 학교별 작품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네트워킹 미팅이 진행되었다.